주방 가스렌지 후드 날개 빼는 법
가스레인지 위에 후드를 오래 사용하면 기름때가 쌓여서 위생상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후드 필터를 빼서 청소하거나 필터를 교체하기도 하는데 후드 안쪽에 날개와 주변의 기름때는 분해가 어렵고 공간도 좁아서 설치된 사태에서는 기름때를 제거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합니다.
가스렌지 후드 날개는 임펠러라고 하는데요 가운데 사진처럼 C자 모양의 부품으로 날개가 빠지지 않도록 잡아줍니다.
후드 날개를 빼려면 해당 부품을 빼내야 하는데 빼는 방법은 먼저 날개를 하늘 방향으로 최대한 밀어 올리고 가운데 사진처럼 C자 모양 부품 틈에 송곳 같은 얇은 도구를 끼워 옆으로 밀어서 빼낸 다음 날개를 아래로 당기면 빠집니다.
주의사항 : 날개를 받치고 있는 부품을 빼낼 때 마치 스프링처럼 튀어나갈 수 있는데 부품 크기가 매우 작고 가볍기 때문에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빼내야 합니다.
저희 주방 가스렌지 후드 날개에는 위에 사진처럼 기름때가 상당히 두껍게 쌓여있었기 때문에 날개를 빼낼 때만 사용할 장갑 한 켤레를 따로 준비해서 사용했습니다.
※ 이렇게 후드 날개를 고정하는 부품을 빼내더라도 바로 날개를 뺄 수 없었고 후드 일부를 분해해야 했는데요 후드 모델에 따라서 후드 전체를 떼야 날개 분리가 가능한 것도 있습니다.
전원 플러그는 꼭 뺄 필요는 없지만 안전한 작업을 위해 플러그를 뽑고 작업했습니다.
후드 위에 연결된 배관은 케이블 타이나 철 밴드, 은박테이프로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희는 케이블 타이로 되어 있어서 니퍼로 잘라내고 오른쪽 사진처럼 배관을 후드에서 빼냈습니다.
주의사항 : 철밴드는 다시 사용할 수 있지만 케이블 타이나 은박 테이프는 다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나중에 조립할 때 사용할 케이블 타이 또는 은박 테이프를 준비해야 하며 케이블 타이는 짧은 것 두세 개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스렌지 후드 날개를 감싸는 통 주변으로 위에 사진에서 처럼 몇 곳에 튀어나온 곳이 있는데 그곳마다 위쪽에서 볼트가 끼워져 있으며 그 볼트를 모두 제거해야 통이 아래로 분리됩니다.
후드 위쪽에서 고정 볼트를 모두 찾아서 풀어야 하는데 왼쪽 사진처럼 한 개 볼트는 후드 전기 장치 안쪽에 있어서 장치 일부를 떼어내고 볼트를 풀어야 했습니다.
후드 위에 달려있는 댐퍼도 기름때가 많이 쌓이기 때문에 오른쪽 사진처럼 고정 볼트를 모두 풀고 분리했습니다.
후드 위에 고정 볼트를 모두 풀고 후드 아래쪽에서 왼쪽 사진처럼 날개를 감싸고 있는 통과 날개를 함께 빼냈습니다.
빼낼 공간이 조금 좁아서 이리저리 움직여서 공간을 찾아 빼내야 했습니다.
분리한 부품은 가스레인지 후드 날개(임펠러), 임펠러 고정 부품, 날개를 감싸는 통, 댐퍼, 후드 날개 망입니다.
후드 날개가 고정되어 있던 곳도 오른쪽 사진처럼 기름때가 선명하게 보였으며 뜨거운 행주에 주방 세제를 발라 닦아냈습니다.
물티슈 형태로 되어 있는 후드 청소 전용 티슈를 사용해도 됩니다.
가스렌지 날개 기름때 청소 제거 방법
왼쪽 사진처럼 분해한 부품들은 큰 통에 넣고 뜨거운 물에 담가 약 5분 정도 뒀습니다.
물을 모두 빼내고 과탄산 소다를 종이컵으로 3컵 정도 넣은 다음 끓는 물을 부었더니 오른쪽 사진처럼 거품이 생기면서 기름때가 우러난 듯 짙은색 거품도 보였습니다.
그 상태로 15분 정도 뒀다가 부품들을 이리저리 흔들어준 다음 물을 모두 빼냈습니다.
주의사항 :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때는 환기가 잘되도록 창문을 열고 환풍기를 켜야 하며 마스크를 착용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위에 영상은 주방 가스렌지 후드 날개 및 부속을 분해하고 기름때 제거 청소 후 다시 조립하는 과정에 관한 내용입니다.
왼쪽 사진은 과탄산소다 사용 후 가스렌지 후드 날개 및 부품의 모습으로 기름때가 상당 부분 제거 되었지만 워낙 더러운 상태였기 때문에 구석구석 조금씩 남아있었습니다.
남은 기름때는 오른쪽 사진처럼 주방 세제를 사용해 깨끗이 닦아냈습니다.
만약 후드 날개 및 부품의 기름때가 심하지 않다면 과탄산소다 만으로도 기름때 제거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처음 분리할 때 짙은 주황색에 가까웠던 가스레인지 후드 날개 기름때가 모두 빠진 것을 보니 아주 개운했습니다.
부품의 물기를 모두 말린 다음 오른쪽 사진처럼 통 안에 임펠러를 넣고 후드 아래에 끼웠습니다.
후드 날개 가운데 구멍은 왼쪽 사진처럼 반달 모양이고 날개를 끼우는 곳 역시 가운데 사진처럼 일부가 깎인 모양입니다.
저 두 곳을 맞춰서 끼워야 하는데 공간도 좁고 어두운 데다가 후드 가운데 작은 구멍을 통해 안쪽을 보면서 끼워야 하기 때문에 꽤 답답했고 무엇보다 오른쪽 사진처럼 자세가 불편해서 힘이 좀 들었습니다.
아주 좌절할 수준은 아니었지만 제가 가스렌지 후드 날개 기름때 제거 청소 과정에서 가장 힘들고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날개를 모터 철심에 최대한 깊이 끼운 다음 왼쪽 사진처럼 모터 기둥 끝 부분 홈에 C자모양 부품을 올려놓습니다.
이때 모터 철심의 둥근 쪽에 C자 모양 부품이 위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운데 사진처럼 롱로우즈나 펜치를 이용해 모터 철심에 완전히 끼워주면 됩니다.
주의사항 : 롱로우즈나 펜치로 부품을 끼우는 과정에서 부품이 엉뚱한 곳으로 튕겨나갈 수 있으니 주의해서 작업해야 하고 오른쪽 사진처럼 모터 철심에 완전히 밀착되어야 합니다.
후드 아래에서 날개를 끼운 다음 후드 위쪽에서 볼트를 이용해 후드 날개를 감싸는 통을 고정하고 왼쪽 사진처럼 댐퍼도 볼트로 고정합니다.
댐퍼 위에 배관을 끼우고 가운데 사진처럼 배관을 댐퍼에 고정합니다.
마지막으로 후드 아래 필터를 끼우고 전원 플러그를 꽂으면 가스레인지 후드 날개 분해 기름때 청소가 완료됩니다.
'생활리빙 셀프 수리 DI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 과정 기간 방수공사 (0) | 2024.11.04 |
---|---|
서큘레이터 선풍기 분해 날개 청소 방법 (3) | 2024.10.12 |
화장실 환풍기 청소 날개 분해 방법 (3) | 2024.10.07 |
보일러 외출 가스 소비 예약 간격 사용법 (5) | 2024.10.03 |
보일러 온돌 실온 난방 적정온도 외풍 심한 경우 (3) | 2024.09.30 |